OO하는 데이터분석가

SAS 9.4 Base Programming – Performance Based Exam (A00-231) 합격수기, 연습문제, 공부방법과 기간

흔흔 2019. 12. 3. 15:20

통계학부 학생이라면 운전면허증보다 더 흔하다는 그 자격증을위해 고군분투했고 조금은 간당한 점수로 PASS를 받았다. 하지만 이전과는 달라진 SAS base시험,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 궁금한사람들을위해 준비했다.

 

카테고리 본문과 맞는지, 맞지않는지는 모르지만

내가 블로그에 살짝 멀어진사이 신변에도 변화가 생겨 같은 회사의 데이터쪽 직무로 옮기고 있다.

 

회사에서 SAS를 이용하게되며 학부시절 따지 못했던 SAS BASE 자격증을 준비하여 취득했다.

 

SAS BASE시험 기존 덤프로 준비하면 안된다.

SAS BASE자격증이 운전면허처럼 흔했던 이유는 그 시험방식의 특성 때문이다. 유명한 문제은행식으로 Crambible(204문항)이나 Kill Test(140문항) 덤프 파일이 유명한데. 해당 덤프를 합하면 344문항이고 이를 반정도 풀다보면 '아 이거 되겠다.' 싶은 느낌이 온다. 코딩없이 통계자료처리 패키지 자격증을 딸 수 있다니 정말 꿀이었다.

 

유명한 기본서는 부교재삼아 덤프를 푸는식으로 시험대비를 많이 했었고, 실제로 비전공자들도 조금 공부하면 딸 수 있는 수준이었다. 그런데 이제는 이렇게 준비하면 안될것같은게...

 

 

SAS BASE시험 Performance 위주로 변경

이유는 간단하다 시험 방식이 2019년 9월부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기존 방식에 실제로 화면 우측에 가상 SAS환경을 띄워놓고 문제를 풀어야한다. '에이 설마 시험이 그렇게 많이 바뀌었겠어?' 했지만 SAS가 그어려운걸 해내지말입니다 ㅜㅜ

 

시험의 변경과 난이도를 둘째치고서라도 제일 어려웠던 부분은 정보가 없다는것이었다. 그래서 시험을 보자마자 바로 후기를 쓰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기도 하다.

 

 

공부방법 : 기본서+연습문제+덤프

아무런 사전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공부를 했다.

 

기본서 :

SAS korea 교육에서 사용한 교재

지난 9월 강남역에 위치한 SAS KOREA에서 일8시간 주5일진행되는 SCBP준비반 강의를 들었는데, 당시 사용했던 교재이다. 당시 급 몸이안좋아서 응급실가서 링겔맞고하느라 수업에 집중못한게 너무 아쉬웠었다 ㅜㅜ

 

해당교재는 PPT슬라이드가 1쪽에 2장씩 출력되어있는 형태로 줄글형태보다는 하나씩 풀어서 실행해보기 좋다는 장점이 있었다. 슬라이드를 따라 해당 문장의 기능을 이해하고 뒤에있는 연습문제를 풀어보며 실전감각을 익히는식으로 공부했다.

 

연습문제는 level1 level2 challenge가 있는데 level2까지만 풀어도 충분하다.

 

연습문제

SAS에서 제공하는 연습문제가 있다. 실제 시험 난이도보다는 쉽지만 어떤식으로 나올지 감이안잡혀 답답하다면 꼭 한번 풀어보면 좋을것같다. (나는 전날 연습문제 풀어보다 거하게 멘붕이 왔었던 기억이 있다 ㅜㅜ 왜 알던것도 기억이 안나는지..) SAS 홈페이지가 친절하지않아서 해당 연습문제 파일 주소를 가져왔다. 필요한 사람이 있다면 잘쓰길!

 

SAS 공식 연습문제

 

 

덤프문제

앞서 말했던  Crambible(204문항)이나 Kill Test(140문항) 덤프 파일은 네이버나 구글에서 'sas base 덤프'라고 검색하면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project문제를 풀다가 막힐때 비빌언덕이 있어야하니까 덤프문제도 풀어보자.

실제 시험에서 60%정도는 덤프에서 응용된, 문제 원리를 알면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나왔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도움을 많이 받았던 유투브를 소개하려고 한다. 이미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들이라면 잘 알겠지만... 나만 몰랐던것같기도 하고...! 실제 바뀐시험에대한 후기, 평가도 있고 Crambible문제에대한 풀이를 제공하는 채널이다. 문제단위로 영상이 끊어져있어 필요한것만 찾아보기도 편한편, SAS 공식 연습문제 풀이도 있음. +)덤프도 다운받을 수 있음

 

SAS Solution 유투브 채널

 

 

공부기간

9월에 5일간 강의를 들은 이후 어영부영하다 본격적으로 공부를한건 2주정도인데, 처음 1주는 가볍게 내용을 파악하는 수준이었고 두번째주는 매일 일을 마치고 두세시간씩은 바짝 했던것같다. 일과 공부를 병행하는게 어려운것임을 뼈저리게 느꼈다. 아무래도 기존데 SAS를 조금 사용할줄알거나 전공자라면 이정도로도 충분히 합격을 할 수 있을 것같다. 비전공자라면 친해지는 시간이 더 필요할것같다는것이 나의 의견이다.

 

공부법에대해서는 이정도로 요약하고, 글이 길어져서 이만 줄이지만 다음글에서는 실제 시험장에서 유의점, 미리 해두면 좋을점 등을 나누어보려고 한다.

 

(티저아닌 티저)

2019년 12월 3일 시험을 보고 왔고, 나의경우 전체문항 41개, 시험시간 130분이었다.

이중 projet형 문제(직접코딩)해야하는 문제가 31개, 기존 덤프유형문제가 10개였고 덤프유형문제는 개당1점이라는 안내가 있었다.

 

사람에따라 문항은 40-44개 시험시간은 125-135분사이라고 한다.

 

2019/12/04 - [OO하는 데이터분석가] - SAS 9.4 Base Programming – Performance Based Exam (A00-231) 합격수기 2 - 시험시 주의할 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