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했던 마케터

[세미나] Campus Startup School: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참가, GDN과 UAC 비교 분석 #2

흔흔 2019. 3. 17. 18:07

지난 글에서는 구글디스플레이광고(GDN)의 종류, 디스플레이 캠페인들의 특징을 간략히 알아보았다. 이번글에서는 더 많은 마케터들과 디자이너들이 궁금해할만한 내용인 실제적인 크리에이티브, 즉 광고소재 제작시 유념해야할 점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2019/01/24 - [OO하는 마케터] - [세미나] Campus Startup School: Google Products,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참가



크리에이티브 잘 만들기 

높은 광고효율을 만들어내는 3Cs

광고효율에 영향을 주는 세가지 C 가 있다고 한다. (신기한 줄임말의 세계ㅎㅎ) 각각의 C는 어찌보면 크리에이티브의 기본 요소인듯도 싶다. 해당 값들의 특징과, 각 영역에서 유념해야할 점을 자세히 알아보자. 

color 

→ 어떻게 광고를 '잘' 보이게 할 것인가?
1. 대조는 강하게
2. 명암으로 가시성높이고 보색으로 긴장감높이기
3. 2~3가지 색상만을 사용하여 명확한 메세지 전달
4. 배경색은 메시지에 따르거나 브랜드컬러를 활용
5. 브랜드 고유색상 활용 및 랜딩페이지와의 일관성 유지

4의 배경색에서 메세지에 따르거나에서 지양해야할 점은 위험하면 빨간색 안전하면 파란색 같은 통념적인색상, 혹은 가시성을 높이고 깔끔하게 보이기 위해 흰색 검정색을 많이쓰지만 성과가 비교적 좋지 않다는 점이다


contents

→꼭 들어가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1. 로고는필수! 좌측하단에 위치하게! 

2. 로고삽입시 CTR이 높아짐





크리에이티브에 인물을 넣는 경우 인물의 시선과 포즈를 이용해 CTA 주목도를  높일 수 있다:

인물활용시, 그렇지않은 경우 대비 전환율 4% 증가, 인물의 시선이나 신체가 CTA를 향하도록 이미지를 구성하면 좋다.


작동하는 제품/서비스 보여주는 경우 전환율에 기여할 수 있다.


실제 제품 노출 시킬 때 그렇지않을 경우 대비 전환이 4% 증가, 여러 제품보다는 제품하나만 보여주는것이 더 효과적이며 작동할 모델이 없을경우 작동해보고 싶도록 이미지상에 제품을 배치한다.


communications

→ 어떤 문구로 유저를 후킹할 것인가?

1. 메세지는 최대한 간단하고, 명확하게!

2. 클릭유도문구보다는 제품/서비스 또는 브랜드 설명

(광고 과금 기준이 CPC이기때문에 꼭 유의미한유저들이 올 수 있도록)

3. 유저들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은 꼭 기재!



4. 제품/서비스의 특징 또는 장점 강조



그 외의 구글디스플레이광고(GDN)설정 팁

사전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광고성과를 정확히 추적하기위한 트래킹 플랜을 세우는 것이다.  구글애널리틱스(GA)에서 바로 애드워즈(Adwords)를 붙일 수 도 있고, 애드워즈(Adwords)에서 바로 확인할수도 있다. 전환추적 태그를 꼭 사용해야한다.

GDN이 비용이 부담되는 경우가 많다. 이때는 최적화를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될 것이다. 소재파악, 추적하고있는전환수가 머신러닝이 활성화 될 수 있을 만큼의 최소 모수를 만족하는 정도로 세팅해야한다.



디스플레이 광고 외에 영상을 통해 광고를 진행하고 싶은 사람들도 많이 있을것이다. UAC에 대해서도 세미나에서 다루었던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UAC에서 사용하는 크리에이티브는 어떻게 만들까?


UAC의 경우 모든 유형의 소재를 활용하여 최대 유저풀에 도달한다. 이 UAC에서 사용한 크리에이티브를 만들데 알아두어야 할 점도 함께 설명하도록 하겠다. 각각의 소재를 완성된 문장으로 완벽히 드러나게 문구를 설정해야 한다. 

예전 영상 길이에 따른 효율은 단초소재(범퍼, 5~6초)가 제일 좋았으나, 최근 흐름이 조금 바뀌어 10초~15초를 기본으로 삼고, 이에 업다운 바운더리를 더 만들면 좋다.

영상 광고의 Contents는 앱을 사용하는 화면이나 앱에서핵심이되는 기능을 전체적으로 담는게 좋다. 이는 GDN의 주의사항과 비슷하다고 여겨진다.

게임광고에서 많이 진행하는 '재생가능한 HTML'은 효과가 높지않다. 물론 필요하다면 진행하는 것이 맞겠지만!

브랜딩 효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UAC에서  애셋 리포트 보는 법



에셋 리포트를 활용하여 소재를 지속해서 개선하는것, 즉 꾸준히 광고에 관심을 두고 지켜보는 것이 필요하다. 단, 데일리로는 보지말고 2~3주 정도 기간을 두고 보는게 좋다. '낮음' 등급으로 표시되는 소재들을 중심으로 교체하는것이 좋고, '학습 중'인 경우에는 데이터가 충분히 쌓일 때까지 유지시키는 것이 좋다.

클릭률/조회율은 소재자체의 매력도를 의미하며, 설치율은 앱 소개와 소재간의 연관성 측면을 보기 쉽다. 인앱전환율은 실제 앱 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소재간의 연관성을 의미한다. 성과측정시에는 캠페인 목적에 해당하는 CPC, CPI 만 보면된다


+) 추가

UAC의 타겟팅 방식 

UAC의 경우 사용자 행동을 많이 트래킹 한다. 따라서 설치 이후 구매까지 완료한 유저들을 분석하게되어, 실제 고가치유저들을 뽑아내는 과정을 거친다. 기존 고가치 유저와 비슷한 타겟 외에도 새로운 패턴을 찾아 내 구매할것같은 유저를 타겟으로 설정하는 방향으로 바꿀 수도 있다. 또한 기 사용자들을 re-engagement하는 방향으로 광고를 진행할 수도 있다.

2018/12/31 - [OO하는 마케터] - #2 구글 UAC의 소재가 왜 중요한가? : 181108 Google UAC Workshop




반응형